티스토리 뷰

척추치료/수술척추치료

#허리협착증, 근본적인 허리통증 원인 치료 양방향척추내시경

비절개, 비수술, 최소침습수술 세바른병원 2023. 4. 26. 15:42

#허리협착증, 근본적인 허리통증 원인 치료 양방향척추내시경

 

 

허리의 경우,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많이 사용되는 만큼 허리통증을 느끼기 쉬운 부위로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 허리협착증이 있는데, 이 두 질환은 허리통증이 느껴진다라는 공통점은 있겠지만, 자세한 증상과 구체적인 원인은 다릅니다.

허리통증이 발생되면, 보편적으로 의심을 하는 질환이 '허리디스크가 온 것이 아닐까?'라고 많이들 생각들을 하시는데,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여 주변신경을 눌러 자극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지만, 허리협착증의 경우,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발생되는 질환으로 척추관은 뇌에서부터 경추, 흉추를 지나 허리에서 다리로 가는 신경의 통로로 이런 척추관이 노화로 인하여 퇴행성변화와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좁아지게 되면서 신경을 눌려 허리통증 및 다리 근력 약화등의 증상들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협착증 증상
1. 허리통증과 다리통증(방사통)이 함께 있음
2. 오래 앉아 잇기가 힘이 들고, 앉았다가 일어날때 아프며, 숙이는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짐
3. 서있거나 걸을때 괜찮음
1. 허리통증은 없거나 심하지가 않으며, 주로 다리가 저리고 당기고 쥐가 나서 오래 서거나 걷기가 힘이 들고 걷다 쉬다를 반복합니다.
2. 오래 앉아 있는 자세는 괜찮음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발생된다면 허리협착증을 의심해 보셔야 됩니다.

1. 허리통증보다는 엉치, 골반-다리쪽으로 신경의 압박증상(저린 느낌, 시린 느낌, 아픈 통증, 쥐가 나는 느낌)이 더 불편합니다

2. 서서히 진행되며, 괜찮을때도 있다가도 다시 불편해지기를 반복합니다

3. 오래 앉아 잇거나 숙이는 자세는 불편하지가 않는데, 서 있거나 보행시 엉치/골반-다리쪽으로 신경압박증상이 심해져 오래 서거나 걷는 것을 유지하지 못하고, 자꾸 다시 앉거나 숙이게 되며, 걷다가 멈춰 쉬다 걷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4. 처음에는 걷는 것이 힘들다가도 막상 어떨때에는 오래 걸어도 전혀 불편감 없이 잘 걷기도 합니다

5. 오래 앉아 있기, 자전거 타기 등 숙여서 하는 자세는 오래 해도 불편감이 없습니다

6. 허리치료를 받으면 좀 괜찮아지다가 다시 아파오기를 반복하고,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효과가 있는 기간들이 점차 짧아집니다.

 

허리협착증 치료의 경우, 좁아져 있는 신경공간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 협착증 치료의 원칙이며, 꾸준하게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의 신경이 적응할 공간이 없을 정도로 협착이 심해진 최후의 경우에만 협착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인 변성되고 기능을 잃은 황색인대만을 제거하는 치료가 필요로 합니다.

 

초기 허리협착증 치료의 경우,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협착증 치료약제와 염증 및 부종을 가라앉히는 소염진통제 약물을 병행투여하며, 퇴행성으로 인해 약해져 있는 척추가 추가적인 자극이 발생되지 않도록 허리강화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한데,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허리강화, 코어운동 외 프롤로주사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조절이 가능한 초기라면, 약물이나 물리치료, 도수치료, 재활운동치료등을 통해 허리협착증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는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갈수록 또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 이를 방치하게 된다면 협착증과 같은 퇴행성질환은 점차 더 악화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반복적인 주사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호전되지 않을때에는 협착증 부위에 염증이나 유착이 심해져 주사약물이 깊은 곳까지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로 이런 경우에는 좁아져 있는 공간을 벌려 약물을 투여하는 '풍선확장술'치료를 시행해 좁아지고 유착이 심한 곳까지 약물을 투여하여 신경주위 혈액순환개선과 염증 및 부종을 가라앉혀 허리협착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풍선확장술 치료는 척추의 퇴행성변화로 인하여 좁아져 있는 척추 신경통로(척추관 및 추간공)에 풍선확장기능이 포함된 특수 카테터를 꼬리뼈 부위를 통해 삽입하여 치료한 뒤, 풍선의 확장과 이완을 반복하여 그 동안 협착 및 신경유착으로 인해 먹는 약이나 신경치료 주사약물들이 도달하기 어려웠던 좁아져 있는 신경통로(척추관 및 추간공)을 벌려줌으로써 신경치료 약물이 병변까지 잘 도달하여 협착증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풍선확장술 치료의 장점으로는

1. 신경통로(척추관 및 추간공)가 좁아진 중증도의 협착증으로 인한 다리의 통증, 보행지장 및 요통을 함께 호소하시는 환자분들에게 적합한 치료입니다.

2. 투시영상장비(C-arm)를 통해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실시간으로 보면서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3.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하에 진행되며, 흉터가 남지 않으며 당일에 귀가가 가능한 치료입니다.

4. 당뇨 및 고혈압 등 내과질환을 가진 고령의 환자분들도 가능합니다.

5. 시술 다음 날부터 일상적인 생활이 바로 가능하며, 증상이 호전되면 재활치료 및 보강치료를 통해 재발을 방지합니다.

6. 20분 정도의 치료시간으로 인해 입원이 필요가 없으며, 당일 퇴원도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면, 환자의 척추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최소침습수술을 고려해보셔야 하는데 허리 협착증의 대표적인 최소침습수술로는 '양방향내시경 황색인대제거술' 치료를 들 수가 있습니다.

 

양방향내시경 황색인대제거술 치료란, 정상적인 역활을 하지 못하여, 탄력을 잃고 두터워져 척추관에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허리협착증을 유발하는 황색인대를 정상조직(근육, 뼈, 디스크 등)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내시경이나 현미경을 이용하여 선택적으로 제거를 하는 방법으로 신경압박을 해소하면서 협착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양방향내시경 황색인대제거술 치료의 경우, 피부 절개를 하지 않고 문제되는 부위에 0.7cm정도의 작은 구멍 2개를 통해 내시경으로 척추신경이 눌려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방법으로 두 방향에서 진행되다보니 양손이 자유로우며, 시야도 넓다보니 깊은 부위의 병변까지도 접근이 가능하며, 0.7cm의 최소절개이다보니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회복도 빨라 환자 만족도가 높은 치료입니다.

양방향내시경 황색인대제거술 치료 장점으로는

1. 허리협착증 치료는 신경압박을 유발하는 병변인 두꺼워진 황색인대만을 제거하여 신경이 지나가는 좁은 신경관을 넓혀줘야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되는데, 양방향 내시경 황색인대제거술 치료는 협착부위 신경관을 추가 손상 없이 넓혀줄 수가 있어 협착증의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2. 허리협착증 원인이 되는 두터워진 황색인대만을 제거하고 디스크나 뼈, 근육에 추가손상이 없어 일반적인 수술 후 발생되는 근육손상에 의한 근력약화나 척추 불안정증, 디스크 변성증 등의 합병증에 따른 발생이 적으며, 치료 후 회복되는 속도 또한 빠르며, 재활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짧습니다.

3. 상처부위도 1~2cm로 작으며, 치료시 출혈이 거의 없다보니 수혈이 필요가 없으며, 추가 손상이 없어 일상으로의 복귀 및 회복이 빠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