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깨관절이야기]석회성건염으로인한 어깨 통증, 간단한 치료 방법

어깨 석회성건염 증상과 치료방법

어깨 관절은 인체 관절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가장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신체 부위입니다.

어깨 사용량이 많은 만큼 빨리 손상될 수 있는 부위이기도 한데요.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 특별히 다치거나 무리한 일이 없는데도 어느 날 갑자기 팔을 들기도 어려울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 경우 어깨석회성건염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어깨석회성건염이라고 갑작스러운 통증으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석회로 인한 힘줄 염등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내 어깨에 돌이 있다고? ‘어깨석회성건염’

석회성건염은 어깨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힘줄 중 하나에 석회(돌)이 생기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석회성건염이 어깨 관절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신체에서 운동 범위가 가장 크고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일상생활의 움직임만으로도 퇴행성 변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골프, 수영, 테니스 등 어깨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스포츠를 자주 하는 30~40대 환자들에게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


■ 그렇다면 어깨석회성건염 왜 발생할까?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주로 힘줄 혈액순환 장애나 산소 공급의 감소, 과도한 어깨 사용, 힘줄의 퇴행성 변화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어깨 석회성건염은 외상없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노화로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석회성건염은 나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보다는 해당 부위의 관절을 얼마나 많이 사용했고, 얼마나 큰 부담이 갔는지가 중요한 만큼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 석회성건염 단계별로 알아보기

석회가 형성되는 단계는 총 3단계로 나눠지며 석회가 형성되는 전 단계(석회전기), 석회질이 침착되는 단계(석회화기), 침착된 석회질이 소실되는 단계(석회후기)로 3단계를 거치면서 자연 소실되기 때문에 증상이 없으면 석회가 사라질 때까지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석회가 형성되는 시기에도 통증이 유발될 수 있지만, 갑자기 발생하는 심한 통증은 석회가 분해되는 시기에 발생하게 됩니다. 


■ 잠 못 이루는 어깨통증 석회성건염 의심해봐야

어깨석회성건염증상으로 팔이 빠지거나 부러진 것 같은 극심한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해당 통증으로 인해 어깨 관절운동이 제한되어 팔을 앞으로 올리거나 옆으로 올리기 힘들 수가 있습니다.

또한 심한 통증으로 인해 아픈 어깨 쪽으로 눕기 힘들고, 수면장애뿐 아니라 어깨 주변으로 통증과 염증이 악화되면서 어깨가 굳어지기도 합니다.

다만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어깨석회성건염은 발생된 위치와 크기, 주변조직의 염증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기에 증상만으로 감별하기에는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비슷한 연령대에서 자주 관찰되는 오십견, 충돌증후군, 회전근개파열 등과의 감별도 필요한 만큼 증상이 나타났다면 병원에 빠르게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어깨석회성건염 비수술치료로 호전!

어깨석회성건염은 초기 상태이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소염진통제,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등의 보존적 치료를 먼저 진행하며 이러한 치료로 호전이 없다면 어깨 비수술치료방법인 핌스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핌스치료는 어깨 안에 프롤로 치료를 통한 방법과 IMS 치료를 통한 방법을 섞어서 어깨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혀 주고, 구축과 경직은 풀어주는 대표적인 어깨비수술치료방법입니다.

이 핌스치료는 전신마취를 하거나 며칠씩 입원하거나 혹은 재활기간이 몇달씩 걸리거나 하지 않고 수면유도하에 부분마취를 통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치료하는 시간은 총 20분 ~ 30분 정도로 짧으며, 무엇보다 핌스치료의 장점은 오늘까지 내가 하던 일을 바로 그 다음날도 똑같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활동에 제약을 초래하지 않고, 오히려 환자는 핌스치료를 하고 난 뒤 즉각적으로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무엇보다 밤에 극심하게 느껴졌던 통증이 빨리 좋아진다는 특징을 갖고 있어 오히려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핌스(PIMS)치료는 주변 인대를 강화시켜주며 경직된 어깨의 움직임을 개선해 주는 치료법입니다.

이는 수술의 부담은 줄여주고 치료 효과는 높인 시술법으로 어깨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인 어깨!

그래서 어깨가 아프면 생활에 큰 지장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어깨석회성건염증상을 느끼신다면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절한 때에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조기에 내원하셔서 나에게 맞는 치료방법으로 어깨가 다시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