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깨통증 원인 증상 치료, 간단하면서도 몰랐던 치료방법 세바른병원 비수술 어깨핌스치료

 

어깨 통증의 원인?

어깨 통증을 호소하시는 환자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오른쪽 어깨 통증의 경우 휴식이나, 찜질,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증상 호전이 될 수가 있겠지만 일주일 이상 오른쪽 어깨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단순 근육통이 아닌 어깨 질환을 한번쯤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는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충돌증후군 등 매우 다양합니다.

 

오십견회전근개질환, 증상과 원인 달라 구별해야

어깨통증이 발생되면 흔히 익숙하게 들어보았던 오십견 질환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막상 진단을 받아보면 오십견이 아닌 다른 질환들이 원인일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어깨통증의 원인으로 회전근개손상(파열)로 인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질환은 원인부터 증상까지 차이가 있으며, 두 질환의 경우 어깨통증이 발생된다라는 점만 비슷할 뿐 나머지 부분은 다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증상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 오십견 : 팔을 올리거나 돌릴 때 어깨 전 부위, 위팔 전체에 통증이 나타남

오십견 질환은 특별한 원인없이 두꺼워진 관절낭이 힘줄과 인대와 유착이 발생되면서 생기는 어깨통증으로 팔을 올리거나 돌릴때 어깨와 위팔 전체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50대에 주로 많이 발병하여 오십견이라는 말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주변 관절 조직에 유착되어 어깨를 굳게 만든다고 하여 동결견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선 오십견 환자분들은 대개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나아가 관절이 굳게 되면 어떠한 방향으로 어깨 움직임에 제한이 따르게 되며 이로 인해 환자는 통증과 경직 증상으로 일상의 질이 저하되는 것을 겪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오십견이라는 질환에 대해 시간이 지나면 자연 치유된다는 인식이 자리 잡았다는 것인데요. 틀린 말은 아니지만 치유되는 시간까지 길게는 2년 정도가 소요되며 치유되더라도 관절 운동 제한은 남아 있을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를 권합니다.

 

- 회전근개질환 : 팔의 위쪽 삼각근부분 통증, 야간통이 특징

회전근개파열은 주로 퇴행성변화로 인하여 발생되는 것이 주 원인입니다. 하지만 젊은 분들에 한해 격렬한 운동이나 외부충격으로 인하여 힘줄이 약해지거나 끊어지게 되면서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일부 찢김(부분파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다. 회전근개 힘줄은 일단 파열이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아주 조금씩 파열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특히 어깨는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는 관절이다보니 파열의 진행이 저절로 멈추거나 회복되지가 않다보니 이를 방치하게 된다면 더 큰 위험에 이르게 되는 질환이 회전근개파열입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주된 증상으로는

1. 주로 어깨 외측(삼각근 주위)이 주로 아픕니다.

2.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는 자세에서 통증이 있으며, 근력이 떨어집니다.

3. 팔을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에서 움찔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고, 움직일때마다 통증이 발생되는 특정 각도를 환자분은 잘 알고 있습니다.

4. 심한 파열의 경우에는, 스스로 팔을 들어 올리지를 못해, 반대편 팔로 올리게 되며, 반대편 팔에 힘을 빼면 아픈 팔이 툭하고 떨어지게 됩니다.

5. 점차적으로 밤에 뒤척일때에도 통증이 발생하고 누우면 아파 수면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 평소 간헐적이고 경미한 불편감(통증)이 있다가, 경미한 손상(부딪힘, 넘어짐)이나 과도한 움직임(무리한 작업, 과도한 스포츠 등)이후 급격하게 악화가 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7. 물건을 드는 자세는 괜찮으나, 옷을 벗을 때나 뒷자석에 물건을 집을 때, 빗질이나 칫솔질 등의 뒷짐을 지는 동작을 할때 통증이 유발됩니다.

8. 한쪽에 증상이 주로 발생하지만, 양측체 파열이 동시에 존재하기도 합니다.

 

 

오십견회전근개질환, 어떻게 치료하나요?

오른쪽 어깨 통증 치료방법의 경우, 과거에는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약물치료, 주사 및 휴식, 파스등의 보존적인 치료방법등을 통해 일차적으로 치료를 하다가도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방법으로도 증상에 대한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그 다음으로 생각하는 치료가 수술일 것입니다. 어깨수술의 경우, 수술 후 긴 재활기간과 회복기간등으로 인한 부담감으로 인하여 오른쪽 어깨 통증이 발생될때마다 보존적인 치료방법으로만 그때 그때 치료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결국에는 근본적인 어깨질환 치료를 하지 못하다보니 수술을 해야만 되는 경우까지 가는 경우들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파열 초기가 아닌 광범위한 회전근개파열은

수술을 해도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어서

해당 질병의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3~4주 이상 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정형외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근래에는 이런 어깨질환(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충돌증후군)을 수술하지 않고도 치료하는 최소침습치료 핌스(PIMS)치료를 통해 간단하고 손쉽게 어깨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세바른병원 최소침습치료 핌스(PIMS)치료란?

세바른병원의 핌스치료는 증식치료인 프롤로테라피 치료와 기능적 근육내 자극치료인 FIMS치료가 결합된 어깨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1) 자극주사약물을 이용하여 어깨 관절의 힘줄이나 인대, 어깨 관절주위 약해져 있는 조직을 증식 및 재생시켜 이를 튼튼하게 회복시키면서 동시에 염증과 유착을 제거함으로 어깨에 발생된 통증을 해결해 줍니다. 이후, 2) 플런져라는 특수바늘을 이용하여 어깨와 경추 주위 굳어져 있는 근육들을 풀어줌으로 경직되었던 어깨 움직임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치료방법으로 '어깨가 아프면서, 굳어져서 어깨를 움직이기가 힘이 들고, 밤에도 심하게 아픈 경우'에 시행하는 어깨관절의 비수술적 최소침습 치료방법입니다.

 

세바른병원 최소침습치료 핌스(PIMS)치료가 필요한 상황

1. 어깨의 아픈 위치가 주로 외측/앞쪽(삼각근 주위)으로 아픈 경우

2. 팔을 옆으로 올릴때나 뻗을 때, 뒤로 돌리는 특정 자세에서 더욱 아픈 경우

3. 어깨가 아픈 증상들은 서서히 진행되면서 점차 모든 방향으로 움직임에 제한이 발생되는 경우

4. 머리를 감거나 빗기, 옷을 입고 벗기, 안전벨트 매기, 뒷주머니에 지갑 꺼내기, 팔을 뻗어 젓가락질을 하거나 물건을 잡기가 힘이 들 때

5. 옷을 입을 때에는 아픈 쪽 팔을 먼저 입고, 아프지 않은 쪽 팔을 입게 되며, 벗을 때에는 반대로 아프지 않은 쪽 팔을 먼저 벗고, 이후 아픈 쪽 팔의 옷을 벗는 양상

6. 어깨통증이 늘 아프기보다는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서서히 나빠지는 쪽으로 진행되는 경우

7. 야간통으로 인해 고생하는 경우로, 낮에 생활하는데 있어 무리가 없고 지낼만은 하지만, 밤만 되면 통증이 심해져서 바로 누워서 자야하고, 옆으로 눕기도 통증으로 인하여 힘들거나 자다 뒤척일때마다 어깨통증으로 잠을 깨는 경우

8. 어깨통증을 치료하고 나면 좀 괜찮아지다 다시 나빠지기를 반복하고 치료를 하게 되면 괜찮아지는 시기가 점차 짧아지는 경우

세바른병원 최소침습치료 핌스(PIMS)치료의 특징

· 어깨 관절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일시적 어깨 통증 치료가 아닌 근본적인 어깨 회복 치료입니다.

· 어깨 통증 및 어깨 경직을 동시에 치료하고, 야간통까지 호전시키는 치료입니다.

· 초음파 및 영상유도하 안전성과 정확성을 높인 치료입니다.

· 수면 유도하 부분마취, 당일 치료 및 당일 귀가가 가능한 치료입니다.

· 어제 했던 일들도 핌스 치료 후 다음 날에 똑같이 일을 할 수가 있는 치료입니다.

· 30분이라는 짧은 치료시간으로 인하여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으셨던 분들에게 각광받는 치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