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척추질환정보/목디스크

목디스크 통증 원인과 비수술치료법로 해결 ~

비수술・내시경・최소침습수술 [세바른병원] 2023. 8. 24. 15:59

목디스크 통증 원인과 비수술치료법로 해결 ~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로 인해 생활습관이 변화한 현대인들이라면 한번쯤 염려하게 되는 목디스크 질환이 있습니다.

목디스크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 목디스크 발생 원인

과거에는 노화로 인한 퇴행으로 보여졌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병이 되고 있으며 매년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20-30 연령층에서도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지고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① 과사용 / 노화 / 퇴행성 변화

노화, 퇴행성 변화 고개를 숙이는 안좋은 자세 등으로 추간판내 수분이 감소하고 탄력을 잃은 섬유륜에 균열이 발생하거나 찢어지게 되고, 찢어진 틈새로 수핵이 빠져 나오면서 염증과 부종으로 통증이 심화되고 터져나온 덩어리가 신경을 압박하면서 팔에서부터 손까지 저리고 아픈 상지방사통(어떤증상이 어깨,팔,손, 부근에 퍼지는것)도 발생합니다.

② 외상 / 교통사고 후유증

작업이나 운동하다 과한 경추의 움직임이 초래되거나 교통사고 등에 의해 경추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섬유륜이 찢어지거나 뜯어지면서 목디스크가 발생

③ 고개를 숙인자세를 유지하는 사무환경 / 독서·스마트폰 등 장시간 숙이는 잘못된 자세를 지속

고개가 숙여지는 안좋은 자세를 지속하는 경우 디스크의 후방탈출을 유도하며 목디스크가 발생

▶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는 머리를 받쳐주고, 고개를 숙이거나 젖힐 때, 좌우로 돌릴 때 관절역할을 합니다. 이런 디스크에 손상이나 파열이 발생하면 뒷목과 어깨(승모근)쪽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고개를 숙일 때 통증이 심해져서 세수나 머리를 감을때, 컴퓨터작업 사무관련 작업 등을 할 때 고개를 숙이기가 통증 때문에 힘들어지게 됩니다. 디스크가 파열되어 신경을 자극하게 되면 고개를 젖히거나 돌리기도 힘들어지게되며 통증이 발생하는 위치가 견갑골 안쪽까지 내려가게 됩니다. 마치 등쪽이 운동하다 결리는 느낌처럼 깊은곳까지 쑤시고, 찌르른 듯한 통증이 생기며 아픈쪽으로 고개를 돌릴때 견갑골 안쪽 통증은 심해집니다. 터진 디스크가 팔로 내려가는 신경을 자극하면 어깨부터 팔꿈치, 팔뚝, 손가락까지 저리고 땡기는 상지방사통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 목디스크 자가진단법

①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취했을 때 통증이나 피로감 때문에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면 디스크의 퇴행성변화나 섬유륜 열상이나 손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② 고개를 젖힐 때 통증이 심하면서 어깨-등쪽(주로 견갑골 안쪽)으로 뻗치는 통증이 생기거나, 좌우측 중 아픈 어깨등쪽이나 팔쪽으로 고개를 뒤로 젖혀서 돌리는 자세를 취할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면 디스크 파열에 의한 디스크 조각(수핵)들이 신경근을 압박하는 자극증상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③ 아픈쪽 팔을 머리위로 올리면 어깨등쪽 결림이나 팔저림, 통증이 다소 호전되고 내리면 다시 아파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터진 디스크로 인한 신경근 압박 및 자극 증상이 팔을 들어올릴 때 눌리는 부위가 느슨해지면서 증상이 나아지는 경우로 터진 디스크에 의한 신경압박증상이 있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에서 이런 경우라면 디스크 파열을 강력하게 의심할 수 있는 상태이며 정밀검사를 통해 디스크 양상을 정확히 확인하고 이에 맞는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

그렇다면.. 목디스크 치료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디스크 초기에는 손상되고, 찢어진 부위에서 발생하는 염증반응을 가라 앉혀주면 즉각적인 증상호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주위의 염증을 가라 앉히는 방법으로는 휴식, 안정(보조기),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재활치료 등의 기본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디스크에 의한 자극증상을 가라 앉히는 신경주위 주사치로(경막외차단술)를 시행하여 염증반응을 가라 앉히고, 손상된 부위는 자연히 회복되도록 유도합니다.

꾸준한 보존적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고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나 디스크로 인한 극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디스크주위 염증, 부종, 유착에 의해 신경주사치료 약물이 병변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로 이때는 신경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디스크까지 도달하는 가느다란 플라스틱 카테터를 이용해 염증,부종,유착이 있는 부위를 통과하여 디스크 병변에 직접 약물을 투여할 수 있게 되고, 이로 인해 터진 디스크로 인한 신경자극이 가라 앉게되고 터진 디스크 덩어리가 자연히 잘 흡수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시술인 "신경성형술"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터져나온 디스크 덩어리의 크기를 줄여주는 치료를 함께 시행하는데, 터진 디스크는 단백질 성분이고 이곳에 고주파열을 가하게 되면 터진 디스크 덩어리의 볼륨이 줄어들게됩니다. 이를 통해 터진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는 것을 감소시켜 이로 인한 자극을 해결하는 시술법인 "고주파 수핵 감압술"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 보존적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디스크 덩어리가 더 이상 흡수되지 않고, 남아있으면서 딱딱하게 굳고 석회까지 끼게 되면 더 이상 자연흡수되지 않고, 신경압박을 지속적으로 초래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흡수되지 않는 디스크를 제거하고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치료보다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고개를 숙인채로 스마트폰이나 책을 보는 것은 피하시고 업무·공부 등으로 앉아 있는 시간이 길다면 자신의 체형과 자세에 맞는 의자와 책상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목과 허리 근력을 기르는 운동이나 스트레칭도 목 건강을 되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경추뿐만아니라 근골격계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