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절치료/핌스(PIMS)치료

통증때문에 견디기 힘든 어깨질환, 석회성건염 치료

비절개, 비수술, 최소침습수술 세바른병원 2023. 11. 23. 15:51

통증때문에 견디기 힘든 어깨질환, 석회성건염 치료 

 

우리 몸에서 가장 가동 범위가 크고 넓으며 움직임이 수월한 부분이 어깨이지만 그만큼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신체 기관이라 평소 바른 습관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어깨의 아픔을 발생시키는 병변 중에는 다양한 것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유독 심한 고통을 주는 것은 석회건염입니다. 잠을 자다 심각해진 어깨의 아픔 때문에 응급실을 찾아야 할 상황이 오게 만들기 때문에 그전에 의료기관을 찾아 세심한 검진을 받고 클리닉을 받는 것이 올바르고 현명한 방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깨관절 회전근개에 심한 아픔을 주는 석회성 물질이 있는 상태가 석회건염이며 이 물질은 크기가 제각각 다양하고 여러 개가 한 번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석회가 생성될 때에는 별다른 이상이나 아픔을 느끼지 못하다가 석회가 흡수될 때에 아픔을 주는 화학물질을 내보내 갑자기 심한 고통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화학적 종기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병변입니다. 따로 외상이나 충격이 없었음에도 아픔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당황스러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낮보다는 밤에 고통스러움이 심해져서 수면장애를 겪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명확한 원인에 관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추정되는 요인은 과도한 어깨 사용으로 인해 회전근개의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산소 공급이 저하되고 압박된 부분에 염증이 발생하여 나타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힘줄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서 석회질이 쌓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두 가지의 원인이 함께 작용하여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석회건염은 심각한 고통, 아픔을 수반하며 수면장애까지 겪게 만듭니다. 어깨를 움직이지 않고 있음에도 아픔을 느끼며 팔을 들어 올릴 때에 심한 고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생한 석회가 전부 흡수되지 않는다면 고통이 조금 완화되었다가 남은 석회가 다시 고통을 유발하기에 조금씩 원인 모를 어깨의 아픔을 느끼고 있을 때 검진을 받고 클리닉을 서두르는 것이 바람직한 대처입니다. 큰 문제가 아닌 것 같으나 어깨의 불편과 아픔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도 있고 일상적 움직임에도 제한을 받아 더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석회건염 클리닉 초기에는 소염진통제를 투여하는 것과 물리 케어를 통해 아픔을 완화하는 데 포커스를 맞춥니다. 또한 체외 충격파를 통해 석회성 물질들을 깨뜨려 흡수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회전근개의 저하된 혈액순환을 다시 활성화시켜 아픔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세심한 클리닉에도 계속 고통스러움이 이어진다면 핌스로 회전근개를 강화하며 관절의 운동 범위를 본래대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석회 크기가 큰 상태이거나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면 관절내시경으로 석회 제거술을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개인마다 필요한 맞춤 어깨 클리닉을 받는다면 건강한 일상을 신속하게 되찾을 수 있습니다.

 

 

댓글